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그 길이가 점차로 늘어나고 감탄사의 위치에 변동이 나타나는 등의 변화를 보였는데, 이 가운데 <정과정곡>에서 나타난 ‘아소님하’라는 감탄사의 존재나 단락구조의 변화 및 행수의 증가는 고려가요 가운데 향가 계열 작품의 형식을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2. 향가계열 고려가요의 작품
못해 전국을 떠돌아다니면서 쓸쓸한 말년을 보냈으며 가야산에서 여생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론 부분의 1,2,3은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중 월명사,최치원 부분인 “세상과 불화한 두 ‘천재’의 갈림길”을 정리한 것이다.)
Ⅱ. 본론
1. 월명사
1.1 시대적 배경 및 인물탐구
관련이 많아서 내 흥미를 더욱 자극했었다. 미륵 신앙에 대해 수업에서도 배웠고 그 실체를 직접 본다는 사실에 대해 너무 기대되었다. 이 장에서는 금산사를 중심으로 한 진표율사와 미륵신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내가 아는 바를 서술하겠다.
2. 미륵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메시아 =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
,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문명의 아침을 개척한 고장으로 한반도 최초의 統一國家였던 신라의 해상관문으로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를 국내⦁외에 전하고, 우리문화를 한층 성숙 시켜 왔다. 외침에 맞서 당당했던 先祖의 기상과 역사의 거친 숨결 속에서도 겨레의 미래를 개척했던 울산은 先史文化와 工業都市가 共存하는,